본문 바로가기

우당탕탕 국비교육/패스트캠퍼스Fastcampus

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8기 부트캠프_그룹스터디

 

 

그룹스터디?

개발 공부 하다 보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활동 중 하나가 그룹 스터디라고 생각한다.

 

내가 처음에 개발 공부하면서 가장 크게 착각했던 것이 고등학교 다닐 때 수능 공부 하는 거처럼 혼자 열심히 공부하는 그런 거였다.

늘 어디선가 접한 개발자들 (?)에 대한 고정관념이라고 해야 할까... 

방에 틀어 박혀서 혼자 열심히 개발하는 그런 이미지가 있었기 때문에 ㅎㅎ;;;

 

(내가 생각한 개발자 이미지 ㅎ 보통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는게 대부분 이지 않을까 싶다)

 

막상 공부를 시작해 보니까, 개발자들이 다들 엄청 활발하게 네트워킹하고 서로 코드도 보면서 공부하는 걸 알게 됐다.

 

그룹 스터디 형식은 진짜 다양한데,

비슷한 주제로 작성한 코드를 서로 보면서 회고나 코드 리뷰를 하거나,

같은 책을 보면서 한 챕터씩 정리해서 발표하는 북 스터디도 있다.

각자 하고 싶은 스터디 방향이 달라서 처음에 그룹 스터디 모집할 때 좀 어려울 수 있다.

특히 나처럼 코딩을 거의 처음 해보는 사람들은 '그룹 스터디가 뭐지?'부터 '뭘 해야 하지?'라는 고민이 많다.

 

패스트캠퍼스에서는 이런 걸 좀 도와주는데, 그룹이 정해지기 전에 매니저님이 간단한 설문 조사를 해준다.

폼은 지금 만료돼서 자세히는 못 보여주지만, 책을 위주로 공부할 건지, 회고 위주로 할 건지,

아니면 여유가 좀 더 된다면 사이드 프로젝트로 진행할 건지 등 세세하게 나눠서 설문을 진행한다.

 

나는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강의를 위주로 그룹 스터디를 진행하겠다고 설문을 냈고,

나랑 비슷한 답을 한 사람들끼리 모아줬다.

 

우리 조는 '인터넷 강의를 성실하게 듣자!'가 목표였고, 다른 조들처럼 거창하게 뭘 한 건 없어서 그룹 활동을 많이 하지 못했다.

하지만 다른 조들은 무슨 스터디를 진행했는지 소개해주겠다.

내가 현재 수료하고 있는 과정의 다양한 그룹스터디 :>


책으로 스터디하기

보통은 자바스크립트를 책으로 주로 공부한다.  가장 많이 공부하시는 것 은 

'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'이며 ( 일명 모집다 ) 한 챕터씩 서로 읽고 서로 문제를 내는 조, 간단히 정리해서 발표하는 조 도 있었다.

한 질문에대해서 간략히 정리해 서로 발표

 

후기를 가볍게 들어보니 모딥다 가 처음에 접하기는 힘든 책이지만,

팀원들과 이야기하면서 정리하다 보니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했다. 

 

아무래도 사람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는데, 많이 아시는 분이 조금 더 정리해주시기도 하고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신다고해셨다!

 

코딩테스트 문제 풀기(알고리즘 공부)

https://www.acmicpc.net/ 이나 https://programmers.co.kr/ 문제를 정해서 서로 간단히 문제풀이를 하고 틀렸으면 왜 틀렸는지 
가볍게 이야기 나누는 스터디도 있었다.

 

아예 처음 코딩을 접하는, 특히 HTML /CSS 먼저 배우게 되는 프런트 과정은 처음부터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가 어려운데

이분들도 처음에는 배우는 것을 중점으로( HTML /CSS ) 회고를 하고 JavaScript를 배우기 시작하시면서 문제를 푸신 거 같았다.

코테를 준비하는 분들은 그룹 스터디로 준비하시는 것도 유익하고 좋을 거 같았다.

 

멘토님께 문제를 내달라고 해 풀어보는 스터디

만약에 그룹스터디의 방향을 잡기 힘들다! 하시는 분들은 패스트캠퍼스의 멘토링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을 거 같다.

 

그룹스터디 장 모임에서 들은 것인데, 멘토님께 그 주에 배웠던 것을 간략히 말하고 좀 더 알아두면 좋은 문제나,

헷갈리만한 것을 멘토님께 문제로 받아 팀원들과 토의하며 풀기도 한다고 한다. 
처음에는 뭘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게 되는데 이런 식으로 틀을 잡아가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한다.

 

이런 그룹 스터디는 멘토링 시간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고,

같은 문제로 고민하고 서로 다른 의견도 내가며 교환하기 때문에 다른 관점에서 문제 보며 경험을 쌓을 수 있어 가장 큰 장점으로 보였다.

 

개발자들은 모여서 공부할때 시너지가 좋은거같다.


 

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제일 중요한게 소통인데

내가 모르는 것 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들을수있는 좋은 기반이 될수있는데 그룹스터디 인거같다.

 

처음에는 그룹스터디가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데,

진행하다 보면 서로에게 힘도 되고 위로도 받을 수 있고 같은 주제로 고민을 한다는 게 아주 좋은 활동인 거 같다!